상상이 현실로 되는 증강현실(AR) 기술의 향후 전망은?
증강현실의 정의에 대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라는 단어가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자주 들리는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만큼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달했다는 뜻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의 시대로 나아감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된 것도 이 기술이 발달하는 데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다면, 뉴스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AR이 어떤 의미인지 아시나요? 저는 단어는 자주 들어 보았지만, 정확한 정의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 최근 IT 트렌드를 공부하게 되면서 이 정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정의부터 차근차근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정의는 간단합니다.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입니다. 이 기술은 가상현실을 뜻하는 VR에 속하는 하나의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요소들을 합쳐서 실제의 환경에서 그 요소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디지털 기반의 미디어 매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우리가 사는 이 현실에 있는 것들과 가상의 것들이 하나로 합쳐진 것을 말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현실과 가상이 하나로 합쳐진 것이기에 혼합현실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디지털 기반의 미디어 매체에서 많이 사용되긴 하지만, 요즘에는 원격 의료 진단이나 건축 설계 등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우리의 삶의 편의성이 조금 높아졌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기술의 발전 역사
그렇다면, 어느샌가 우리의 귓가에 자주 들리는 이 기술은 언제부터 발달이 된 기술일까요? 이 개념 자체를 어떤 사람이 가장 먼저 언급을 하였는지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실제로 여러 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여러 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람은 바로 라이먼 프랭크 바움이라는 사람입니다. 이 분의 저서인 'The Master Key'에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기의 특징과 비슷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물론, 이건 개념이 처음 등장했던 그러한 부분이고, 실제로 이를 기반으로 한 기기를 처음 만들어낸 과학자는 미국의 이반 서덜랜드라는 살마이라고 합니다. 1968년도에 제작한 'Ivan Sutherland's experimental 3-D display'가 그 기기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증강현실이 연구되어 왔다고 하니 감회가 새롭긴 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지칭하는 단어인 증강현실이 쓰이게 된 건 1990년대라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사람은 보잉사의 연구원인 톰코델이라고 합니다. 보잉사에서 비행기 제조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하면서 이 단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90년대 초부터는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기들이 시장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여러 기기들이 나오게 되면서 과학자들 사이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1994년 폴밀그램 교수는 혼합현실을 정의하면서 증강현실을 MR의 한 부분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기술 개발 동향과 전망
그러면, AR이라는 이 기술의 개발 동향은 어떻게 되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요? 4차 산업혁명에서는 과학 기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증강현실 역시 앞으로 꾸준히 발달할 것이라고는 생각이 되지만, 정확한 전망을 아는 것은 앞으로의 IT 트렌드를 아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한 이유에서 앞으로의 전망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기도 했고, 이 안에 들어가는 기술이 크게 발달하다 보니 우리의 일상에서 AR을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물론,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도 그렇지만, 인테리어 등 여러 부분에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있기에 이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3년 전인 2018년에는 10.9억 달러였던 시장이 올해 말에는 36.1억 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이 AR이나 VR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을 개발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연평균 52%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세도 많이 기대가 됩니다. 그런 점에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VR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상입니다.